01 개발환경 구축
▶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도구
빌드 도구, 구현 도구, 테스트 도구, 형상 관리 도구(산출물에 대한 버전 관리 도구)
▶서버 하드웨어 개발 환경
⦁ 웹 서버 : HTTP를 이용한 요청/응답 처리, 웹 상의 정적 콘텐츠 처리, Apache 웹 서버
⦁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: 동적 콘텐츠(Servlet, JSP)를 처리, Tomcat
⦁ 데이터베이스 서버
⦁ 파일 서버
▶ 형상 관리(Configuration Management)
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항목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활동
▶ 형상 관리의 절차(식통감기)
⦁ 형상 식별 : 형상 관리 대상 정의 및 식별
⦁ 형상 통제 : 형상 항목 버전 관리를 위해 변경 여부와 변경 활동 통제
⦁ 형상 감사 : 소프트웨어 베이스라인의 무결성 평가, 베이스라인 변경 시 요구사항과 일치하는지 검토
* 베이스 라인 : 개발과정의 각 단계별 산출물에 대한 변화를 통제하는 시점의 기준
⦁ 형상 기록 : 형상 및 변경관리에 대한 각종 수행결과 기록
▶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도구
⦁ 공유 폴더 방식(RCS, SCCS) : 매일 개발이 완료된 파일은 약속된 위치의 공유 폴더에 복사하는 방식
⦁ 클라이언트/서버 방식(CVS, SVN) : 중앙에 버전 관리 시스템을 향시 동작시키는 방식
⦁ 분산 저장소 방식(Git) : 로컬 저장소와 원격 저장소로 분리되어 분산 저장하는 방식
- CVS :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구성,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운영체제로 접근 가능
- SVN(Subversion) : 하나의 서버에서 소스를 쉽고 유용하게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줌
- RCS : 소스 파이릐 수정을 한 사람 만으로 제한
- Bitkeeper : SVN과 비슷,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빠른 속도 내도록 개발된 형상 관리 도구
02 공통 모듈 구현
▶ 모듈(Module) : 하나의 완전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독립된 실체
▶ 모듈화(Modularity) :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시스템의 디버깅, 시험, 통합 및 수정을 용이하도록 시스템을 분해하고 추상화하는 기법
▶ 모듈화 기법
⦁ 루틴 : 소프트웨어에서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일련의 코드로 기능을 가진 명령들의 모임
⦁ 메인 루틴, 서브 루틴
▶ 응집도(Cohesion)
모듈의 독립성을 나타내는 정도, 모듈 내부 구성요소 간 연관 정도
▶ 결합도(Coupling)
모듈 내부가 아닌 외부의 모듈과의 연관도, 모듈 간의 상호의존성, 모듈 간의 관련성
▶ 응집도 유형 (우논시절 통신기)
⦁ Coincidental Cohesion(우연적 응집도) : 모듈 내부의 구성요소가 각 연관이 없을 경우
⦁ Logical Cohesion(논리적 응집도) : 유사한 성격,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 요소들이 한 모듈에서 처리되는 경우
⦁ Temporal Cohesion(시간적 응집도) : 특정 시간에 처리 되어야 하는 활동들
⦁ Procedural Cohesion(절차적 응집도) : 모듈이 다수의 관련 기능을 갖고, 모듈 안의 구성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경우
⦁ Communication Cohesion(통신적 응집도) :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해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활동들이 모임
⦁ Sequential Cohesion(순차적 응집도) : 모듈 내 한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값을 다른 활동이 사용할 경우
⦁ Functional Cohesion(기능적 응집도) :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이 단일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경우
▶ 결합도 유형 (내공 외제 스자)
⦁ Content Coupling(내용 결합도) : 다른 모듈 내부에 있는 변수나 기능을 다른 모듈에서 사용하는 경우
⦁ Common Coupling(공통 결합도) : 파라미터가 아닌 모듈 밖에 선언되어 있는 전역 변수를 참조하고 갱신하는 식으로 상호작용하는 경우
⦁ External Coupling(외부 결합도) : 두 개의 모듈이 외부에서 도입된 데이터 포맷, 통신 프로토콜, 또는 디바이스 인터페이스를 공유할 경우
⦁ Control Coupling(제어 결합도) : 어떻게 처리를 해야 한다는 제어요소가 전달되는 경우
⦁ Stamp Coupling(스탬프 결합도) :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객체, 구조 등이 전달되는 경우
⦁ Data Coupling(자료 결합도) :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전달되는 파라미터를 통해서만 모듈 간의 상호 작용이 일어나는 경우
▶ 공통 모듈(또는 서버 프로그램)의 구현 절차
DTO/VO -> SQL -> DAO -> Service -> Controller -> View
* DAO : 특정 타입의 데이터베이스에 추상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객체
* DTO(Data Transfer Object) : 프로세스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객체
* VO : 간단한 엔티티를 의미하는 작은 객체 가변 클래스인 DTO와 달리 고정 클래스를 가지는 객체
▶ 팬인(Fan-In) / 팬 아웃(Fan-Out)
⦁ 팬인 :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들어오면 팬인
⦁ 팬 아웃 :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나가면 팬 아웃
▶ JUnit :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용 단위 테스트 도구
04 배치 프로그램 구현
▶ 배치 프로그램
일련의 작업들을 정기적으로 반복 수행하거나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일괄 처리하는 방법
⦁ 배치 프로그램 유형 : 이벤트 배치, 온디맨드(사용자의 명시적 요구) 배치, 정기 배치
▶ 배치 스케줄러
일괄 처리를 위해 주기적으로 발생하거나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작업을 지원하는 도구
⦁ 배치 스케줄러 종류 : 스프링 배치, 쿼츠 스케줄러
▶ Corn 표현식
⦁ 리눅스/유닉스 크론 표현식 : 분시일 월요연
⦁ 쿼츠 크론 표현식 : 초분시일 월요연